©DESIGN TWOPLY

 

©DESIGN TWOPLY

 

©DESIGN TWOPLY

 

1. '다온' 상가주택 1층은 내부와 외부를 자연스럽게 드나들 수 있고, 2층과 3층은 계단을 이용해야 외부로 나갈수 있다. 디자인 투플라이는 이러한 특징을 확장해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허무는 설계에 중점을 두고, 한옥 콘셉트를 집에 담았다.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방에 대한 개념은 외부와의 경계를 두는 것이었지만, 툇마루나 누각은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없애 일체감을 주도록 한 것이 포인트다.
 

2. 현관 안쪽은 외부에서 이어지는 자갈과 마른 나뭇가지들이 자연의 느낌을 이어주고 있다. 문을 지나 내부에 들어서면 바로 거실 공간이 보인다. 거실의 단을 높여 대청마루와 복도를 분리했으며, 내부에도 작은 조경 공간을 가미해 도시 속의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대청마루 역시 그러한 무드를 한껏 더 고조시킨다.

3. 다음은 주방이다. 주방은 일자형으로 다이닝 공간과 유연하게 연결된다. 주방과 다이닝은 대청마루 형식의 좌식 거실과 달리 현대적인 감성으로 디자인했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우드로 제작했다. 주방의 천장은 한옥의 서까래를 연상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고, 주방의 뒤편에는 곡선형 선반을 배치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추가했다. 다온의 방은 총 두 개며 모두 수납공간이 충분하도록 설계됐다. 1층 공간의 마지막으로 화장실 겸 대형 욕실을 들 수 있다. 욕조에 있는 큰 창을 통해 마당을 감상하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Tip. 주방은 개방감을 위해 거실과 마주 보는 형태의 오픈형으로 만들었다. 주방 벽쪽은 나무 선반을 두어 전체적인 인테리어 통일감을 주고, 식기나 장식품을 둘 수 있도록 했다.

©DESIGN TWOPLY

 

©DESIGN TWOPLY

 

©DESIGN TWOPLY

 

©DESIGN TWOPLY

 

©DESIGN TWOPLY

 

4. 다온의 2층은 전체적으로 화이트와 밝은 우드를 베이스로 디자인했다. 화이트의 차가움에 원형의 장식요소를 배치함으로써, 심플하면서도 아늑한 느낌을 조성했다. 또한 주방에서 파우더 데스크를 정면으로 바라보면 거실의 반원과 세면대의 반원 거울 모양 두 개가 합쳐져 원형이 되도록 했다. 보통 원형의 장식 요소는 동양적인 콘셉트에 잘 어울리지만, 심플하고 모던한 분위기에도 잘 스며든다. 다온은 비교적 평수가 큰 편이기에 거실과 주방 그리고 두개의 방, 넓은 욕실 등 다양한 배치가 가능했다.

5. 3층은 다른 층들과 다르게 욕실이 넓지 않다. 3층에서는 휴식을 취하면서도 그 공간만의 즐길 거리를 만들었다. 기존에 발코니로 활용되었던 좁은 공간은 물을 이용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꿨다. 창밖을 감상하며 물에 발을 담그거나 어린아이들이 앉아서 놀 수 있는 얕은 수공간을 기획했다. 거실 단상에서 휴식을 하다가도 바로 옆 수(水) 공간에 앉아 새로운 요소를 즐길 수 있다.

6. 다온은 전체적으로 디테일한 곡선 게이트들과 작은 공간들이 마련되어 이곳의 방문객들에게 안락함과 새로운 기억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방에 배치된 아일랜드 싱크 디자인은 인조 대리석으로 제작했고, 기존의 직사각형 싱크대 느낌을 탈피했다. 우드 타일과 심플한 모양의 싱크대가 결합하여 새로운 느낌의 주방을 보여주고 있다.
Tip. 휴식공간 곳곳에 바닥과 의자 등 앉을 수 있는 좌석을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유로운 동선을 위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리해 가족들의 안락한 보금자리를 만들었다.

©DESIGN TWOPLY

 

©DESIGN TWOPLY

 

©DESIGN TWOPLY

 

©DESIGN TWOPLY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